Skip to Content
진료시간
월/수/금:오전8시30분~오후8시(야간진료)
화요일:오전8시30분~오후7시
토,공휴일:오전8시30분~오후5시
목,일요일:휴진
점심시간:오후 12시45분~오후2시

홈 > 추나요법 >

추나요법

병적인 상태의 척추, 관절, 근육 등을 시술자가 손을 사용하여 밀고(추), 당겨(나) 정상적인 상태로 교정하는 한의학적 치료법입니다. 크게 나누어 보면 척추, 관절을 교정하는 정골추나와 근육을 교정하는 경근추나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 몸의 근골격계의 통증은
1단계 근육, 인대 등의 연부조직의 문제로부터 시작됩니다.
이것은 통증이 발생한지 얼마 안 되고, 증상이 다소 가벼운 상태로서 침, 부항, 뜸 치료에 잘 반응합니다.

2단계
1단계에서 치료가 되지 못하고 방치하여 진행되거나, 외력에 의한 손상이 심했다면, 근육, 인대의 연부조직 뿐만 아니라 척추의 후관절, 디스크, 사지관절 등에 변위가 발생됩니다.

이 때 척추, 관절에 대한 직접적인 추나요법이 필요합니다.

진료과정

  • 1

    검사


    IRIS-8000 체열 검사, GPA 자세 체형 및 족압 보행 검사, 모르페우스 3D 안면 검사, 체성분 인바디 검사, SA-6000 자율신경 검사
  • 2

    진단


    원장님이 불편한 증상에 대하여 문진하고 설문지, 검사 결과를 토대로 증상에 대한 진단을 합니다.
  • 3

    상담


    상담 실장이 치료 기간, 비용,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드립니다.
  • 4

    치료


    고객이 치료를 결정하시면 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함께 병행하면 좋은치료

추나요법은 다른 치료와 병행하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더욱 빠른 치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한약 : 한 신경 자극 증상 완화, 심한 근육 긴장의 이완, 약한 근육의 강화, 약해진 척추나 관절의 강화, 근골격계에 영향을 주는 전체적인 몸 상태의 개선을 위하여 사용합니다.

- 침치료 : 근육 경결의 완화, 통증 조절, 기혈순환을 도와줍니다.

- 부항치료 : 긴장된 근육 위의 피부에 음압을 걸어, 피부와 근막을 분리시켜 근육이완, 체액의 순환을 돕습니다. 자락관법(피부에 사혈 후 부항 치료를 하는 경우)은 노폐물 배출 및 근이완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 약침치료 : 약침은 정제한 한약액을 긴장된 근육에 주사하며 근이완, 근력 강화에 좋습니다.

- 테이핑치료 : 피하 조직의 체액순환을 돕고, 약해진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족부보조기 : 환자의 발을 교정 및 치료할 목적으로 의료인의 처방에 의해 제작되는 교정용 깔창입니다.

유의사항

X-ray, CT, MRI 사진이 있으면 가지고 오세요.

치료과정 중 운동이나 작업에 대한 지시사항은 지켜주세요.

치료 일정과 간격은 상담 시 말해주시면 조정해 드립니다.

추나 치료 후 1-2일 정도 통증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틀어졌던 척추, 관절, 근육이 제자리를 찾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호전 반응의 일종이며, 호전반응으로 인한 통증이 소실되면 증상이 많이 개선됩니다.

추나 요법 치료 대상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뼈 사이에 위치하여 완충 작용을 하는 추간판에 문제가 생겨서 겉의 섬유륜이 찢어지고, 속의 수핵이 밖으로 밀려나와 물리적으로 신경을 압박하거나, 염증으로 인해 신경이 자극되어 목, 허리의 통증과 함께 팔, 다리 등으로 통증, 당김, 저림 등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강력한 외상으로 생긴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만성적인 척추의 비틀림, 압박 등에 의해 발생되는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수술로 튀어나온 수핵만을 제거하는 것은 임시방편일 뿐이며, 원인이 제거되지 않았기 때문에 재발하거나 통증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수술한 추간판은 정상적인 기능을 잃어버려 퇴행성 변화가 빨라지고 척추관 협착증 등의 척추의 퇴행성 질환이 발생하기 쉬우며, 인접한 척추에도 악영향을 끼쳐 위, 아래의 척추 질환을 발생시킵니다. 추나 요법은 추간판이 나빠진 원인을 찾아 척추, 골반대, 견갑대 등을 교정, 치료하여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추간판 탈출증을 치료합니다.

만성적인 목, 어깨, 등, 허리의 통증

몸의 중심축을 이루는 두개골(머리), 턱관절, 척추(경추-흉추-요추-천추), 골반의 정렬에 문제가 생기거나 주위 근육의 문제로 인해 통증 및 기능 제한이 발생합니다. 추나 요법으로 틀어진 몸의 중심 축(머리, 턱관절, 척추, 골반)을 교정하고 근육의 긴장과 약화를 치료합니다.

사지 관절 질환(견관절, 슬관절, 족관절 등)

상지관절(견갑골, 견관절(어깨), 주관절(팔꿈치), 완관절(손목)) 혹은 하지관절(고관절, 슬관절(무릎), 족관절(발목))의 아탈구로 인하여 결리고, 뻐근하고, 시큰거리는 통증이 발생합니다. 견관절(어깨)의 경우 견갑골은 외전(바깥쪽으로 벌어짐)되고 상완골두는 전방으로 흔히 아탈구 됩니다. 슬관절(무릎)은 퇴행성의 경우 관절의 안쪽은 좁아지고 바깥쪽은 넓어지면서 O자 모양이 됩니다. 족관절(발목)은 거골이 전방으로 흔히 아탈구 됩니다. 각 관절의 틀어짐, 벌어짐을 추나 요법으로 교정하여 관절의 문제를 치료합니다.

체형 교정 (거북목, 일자목, 굽은등)
원인, 증상

원인, 증상구부정하게 앉거나 서 있는 습관, 척추 사지관절 턱관절의 이상으로 인한 체형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만성적인 목, 어깨, 등의 통증이 있으며, 심하면 두통, 요통 등을 유발합니다.

추나요법

일반적으로 1번 경추의 전방 변위된 것을 후방으로 교정합니다. 굴곡 되거나 일자인 경추 부위 근육에 대한 경근추나를 시행합니다. 굴곡된 흉추 부위를 교정하고 연관된 근육을 이완, 강화 시킵니다.

치료방법

추나요법, 침, 물리치료, 한약, 족부보조기, 스플린트(구강 내 장치) 등이며 필요에 따라 운동치료를 병행합니다.

산후 관절 통증
원인, 증상

출산 후 발생한 제반 통증을 말하며 특징적으로 손목, 발목, 무릎, 척추의 통증이 많습니다. 임신 및 출산과정 중 체형,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와 연관되며, 육아로 인한 노동과도 연관됩니다.

추나요법

늘어진 손목관절, 벌어진 골반 등을 압박하여 모아주는 추나요법을 시행합니다. 늘어지고 벌어진 관절, 골반이 정상화되면서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치료방법

추나요법, 침, 물리치료, 한약 등이며 필요에 따라 운동치료를 병행합니다. 출산 직후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을 먹은 후, 산후풍을 치료하는 한약을 복용합니다.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