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진료시간
월/수/금:오전8시30분~오후8시(야간진료)
화요일:오전8시30분~오후7시
토,공휴일:오전8시30분~오후5시
목,일요일:휴진
점심시간:오후 12시45분~오후2시

여드름

홈 > 피부질환 > 여드름
치료 전 후

여드름은 피지 분비증가로 나타나는 모낭에 발생하는 비염증성 또는 염증성 피부 발진으로 오장육부의 이상으로 생긴 비정상적인 열이 얼굴을 지나는 위, 대장 경락상으로 확산되어 발생합니다. 주로 사춘기에 발생하여 20대에 쇠퇴하지만 최근에는 성인에게 발생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생리불순, 지루성 피부염이나 알러지 질환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

호르몬의 영향이나 피지분비를 원인으로 꼽지만 개인 체질에 따라서 다르고 과도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식품첨가제, 유해 먹거리로 인해 발생됩니다. 또한 성인여드름의 경우 간 해독 능력 저하, 위장 습열, 하초(자궁) 순환 등의 이상으로 생긴 담음, 어혈의 독소로 발생합니다.

종류

구진성 여드름

작고 딱딱한 붉은 색의 병변으로 경미한 염증을 동반하므로 색조는 붉게 보이나 안에 농은 잡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염증이 심할수록 더 크고 더 빨갛게 보이며 더 오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농포성 여드름

작고 둥그런 모야이지만 안에 농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드름이 아주 심한 사람들에게서 잘 생깁니다. 이런 것들은 만지면 잘 낫지 않습니다.

결절성 여드름

가장 심한 형태로 크기가 크고 염증이 심하면서 다량의 농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결절은 면포 내의 내용물이 밖으로 빠져나와 주변의 피부조직에 면역반응을 유도함으로써 농을 형성하게 합니다. 흉터를 남길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개방성 면포

피지 배출구가 열려 있습니다. 모두 색이 까만 것은 아니라 흰색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짜내면 쉽게 없어집니다.

폐쇄성 면포

흰색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가만히 놔두면 염증이 생겨서 빨간 여드름으로 넘어갑니다.

체질별 치료법

건조하고 냉한 체질

소화기능을 개선하여 영양흡수기능을 높여줍니다. 몸에 혈액공급이 잘 되어 피부의 건조감이 없도록 합니다. 상체와 하체, 몸의 겉과 속의 온도조절이 잘 안 되는 것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건조하고 열한 체질

열이 지나치게 올라오는 것을 치료하고 열로 인해 생긴 독소를 치료하는 해독이 필요하며 체액을 많이 증가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습하고 냉한 체질

심폐기능과 대사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순환이 좋아지고 대사기능이 높아지면서 노폐물이 빠져나가도록 합니다.

습하고 열한 체질

해독기능을 높여서 독소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고 열을 조절하는 기능을 개선하여 열이 지나치게 많은 것을 치료합니다.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