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진료시간
월/수/금:오전8시30분~오후8시(야간진료)
화요일:오전8시30분~오후7시
토,공휴일:오전8시30분~오후5시
목,일요일:휴진
점심시간:오후 12시45분~오후2시

습진

홈 > 피부질환 > 습진

습진이란 상피세포 사이의 부종으로 인해 세포 사이의 접착 구조물이 늘어지고 터져서 수포가 형성되고 표재성 염증성 피부반응을 보이며 임상적으로 소양증, 홍반, 인설, 구진성 수포 등을 동반합니다. 급성일 때는 환부의 피부가 빨개져 있으며 그 위에 울퉁불퉁한 모양의 작은 물집이 생깁니다. 만성습진은 물집이 없어지고 피부가 울퉁불퉁 두껍게 변하여 표면이 거칠고 심한 가려움이 동반됩니다.

원인

인체의 조습과 한열의 조화가 깨진 상태에서 외부적인 물질이나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외부적인 원인 물질에 노출이 된다 하더라도 인체의 부조화가 없으면 쉽게 습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종류

주부습진

평소에 물을 자주 사용하는 가정주부의 손이나 손가락에 생기는 습진입니다. 손바닥이나 손가락의 안쪽이 빨개지며 피부가 두꺼워져 껍질이 벗겨지거나 갈라집니다.

자극성 접촉 피부염

공장의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피부염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비누나 세제에 의산 습진, 습기나 마찰에 의한 피부염도 여기에 속합니다. 소양증, 홍반, 인설, 균열 등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목걸이나 시계를 차는 부위, 청바지의 단추, 브래지어의 잠금장치 등과 접촉하는 부위에 발생합니다.

화폐상 습진

나이 많은 사람의 건조한 피부에서 발생 빈도가 높고 남성이 여성보다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긁으면 전신으로 퍼지기 때문에 긁지 말아야 합니다.

건성습진

건조한 인설과 미세한 피부 균열의 양상을 보이고 겨울에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잘못된 목욕습관이 병의 발생과 악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한포진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소수포를 형성하는 습진으로 소양증을 동반하면서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경향이 있고 사춘기, 봄과 여름에 흔히 발생합니다. 소양감이 있고 심하면 손톱의 변형을 초래합니다.

체질별 치료법

건조하고 냉한 체질

소화기능을 개선하여 영양흡수기능을 높여줍니다. 몸에 혈액공급이 잘 되어 피부의 건조감이 없도록 합니다. 상체와 하체, 몸의 겉과 속의 온도조절이 잘 안 되는 것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건조하고 열한 체질

열이 지나치게 올라오는 것을 치료하고 열로 인해 생긴 독소를 치료하는 해독이 필요하며 체액을 많이 증가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습하고 냉한 체질

심폐기능과 대사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순환이 좋아지고 대사기능이 높아지면서 노폐물이 빠져나가도록 합니다.

습하고 열한 체질

해독기능을 높여서 독소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고 열을 조절하는 기능을 개선하여 열이 지나치게 많은 것을 치료합니다.

QUICK MENU